암등록사업
중앙암등록사업
지역암등록사업
국내지역암등록사업
해외지역암등록사업


   
 
암등록 사업
  암등록사업은 특정 지역의 암발생 수준을 알아내고 이를 관리할 목적으로 알아내어 관련한 자료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을 말하며 암등록사업의 우선적 목표는 해당 지역의 단위인구 당 암 발생률을 산출하는 것입니다. 또한, 등록자료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암의 심각성을 알아내어서 암관리의 정책 우선성을 확인하고, 향후의 필요한 의료진, 병원, 비용 등을 예측하며, 암의 발생추세와 집단발병을 확인하여 암 원인을 규명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새로운 암 예방, 진단,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암 교육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암통계로는 암발생률, 암사망률, 암생존율, 암유병률, 그리고 의료비에 관한 통계 등이 있습니다. 암 발생률은 특정 시기에 암으로 새로 진단받는 사람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암 사망률은 암으로 얼마의 사람이 사망하는 가를 알려줍니다. 암 생존율을 이용하면 암에 걸린 후 얼마나 살게 되는가를 알 수 있으며, 암유병률은 얼마의 사람이 현재 암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가를 알 수 있는 통계입니다. 암사망률은 사망신고서를 집계하여 통계청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의 암발생률은 해당 지역암등록본부에서 산출하고 있습니다.


400-711 인천시 중구 신흥동 3가 7-206 인하대병원 의료정보과내 /전화(032) 890-3287, 3290 / 팩스 : (032) 890-3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