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암등록본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목적과 현황
조직도 / 연구진
자료원
암등록항목
정보공개규정
암등록 업무흐름도


   
 
인천 암등록사업의 목적(Mission)
  인천암등록사업은 암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정확하고 적절하게 교육, 공공, 연구기관에 배포함으로써 암 관리 및 통제에 기여함으로써 인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인천 지역의 인구대비 암 발생을 알기 위한 지역 암 등록 자료의 구축, 인천 지역 암 발생에 대한 역학적 연구 자료의 구축, 인천 지역 암 관련 보건 행정 계획 수립의 기초 자료 제공, 전국적 인구 대비 암 등록 사업 실시에 대비한 지역 등록 자료의 구축, 전국적 인구 대비 암 등록 사업의 실시에 필요한 경험적, 기술적 문제의 발견 및 해결 방안의 제시, 암 등록 자료의 관리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보건전산망을 이용한 통합정보관리체계의 구축방안 제시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천지역암등록사업의 현황
  인천지역은 1996년에 지역 암등록 시행하기 위하여 인천지역 암등록 본부가 구성되었습니다. 사업 본부에는 사업 본부장과 홍보부장,학술부장,역학조사부장,등록사업부장,전산관리부장이 있으며, 그 외 협의회 연구진과 자문위원회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997년에는 인천지역 암등록 본부에서 지역 암등록사업 타당도 조사를 시행하였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암등록 조사서를 배포하였으며 암등록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당도 조사 결과 인천지역은 암등록 사업을 시행하기에는 적절한 도시이고 암환자를 색출하여 등록되는 율도 상당히 높으며 신뢰도가 높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암 환자의 의료 이용도 조사 현황을 보면 상당수의 암 환자가 서울지역의 병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료조사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1998년 이후에는 꾸준히 암환자 등록범위를 넓히고, 사망조사 등 방문조사 건수를 증가시켜 보다 정확도와 완전성이 높은 암등록 자료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400-711 인천시 중구 신흥동 3가 7-206 인하대병원 의료정보과내 /전화(032) 890-3287, 3290 / 팩스 : (032) 890-3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