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등록관련질문답변
인천암등록 통계
중앙 암등록 통계


   
 
 

1. 암등록은 무엇입니까?
2. 국제적인 암등록의 역사는?
3. 우리나라 암등록의 역사는?
4. 왜 암등록을 합니까?
5. 암등록에서는 어떤 정보를 수집합니까?
6. 데이터는 어떻게 이용됩니까?
7. 암 정보는 비밀로 유지됩니까?
8. 인천 암 등록본부는 암을 모터링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는가?
9. 연구,계획,정책입안 등의 사용을 위해 인천암등록본부로 부터 어떤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
10. 인천 암등록자료는 얼마나 완전한가?






 
1 . 암등록은 무엇입니까?
>>암 등록은 악성 종양으로 진단 받은 사람들에 대한 자료의 수집, 관리와 분석을 위하여 만들어진 정보 체계입니다.

암 등록은 일반적으로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병원암등록

의료기관에서 진단받았거나 치료되는 모든 암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유지하는 등록체계입니다. 의료기관은 법에 따라 중앙 또는 지역암등록본부로 암환자를 보고합니다.

- 중앙 및 지역 암등록

어떤 지리적인 영역 내에서 지역인구에 기반을 둔 모든 암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등록하는 체제입니다.

- 특수 목적의 암등록

특수한 암(뇌 종양 등)에 대한 자료를 등록하는 체계입니다.

2 . 국제적인 암등록의 역사는?
>> 가장 오래된 암 센서스는 1728 영국 런던에서 시도되었습니다.

- 현대적 의미의 최초의 암등록소는 독일의 함부르그 암등록소입니다.

- 역학적이고 생태학적 목적을 가진 인구 모집단 암등록은 1935년 미국 코네티켓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한 국가 전체를 커버하는 가장 오래된 등록소는 1942년 설립된 덴마크 암등록소입니다.

3 . 우리나라 암등록의 역사는?
>> 보건복지부 주관 하에 1980년부터 전국의 수련 병원을 대상으로 중앙 암등록 사업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 등록 대상 의료기관도 초기의 47개 전공의 수련병원에서 1990년 인턴수련병원까지 확대 적용하였으며 2002년 공표된 중앙암등록보고서에 의하면 177개 대상병원 중 131개 병원에서 86,739건의 암환자가 등록되었습니다.

- 중앙암등록사업이 인구 모집단 기반의 암등록사업이 아니라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1982년 강화지역, 1990년 서울지역 암등록사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울산, 제주 등 9개 지역에서 본격적인 지역암등록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4 . 왜 암등록을 합니까?
>> 일정 지역에서의 암등록 데이터를 통해서 제한된 보건관련 예산(암 검진 프로그램의 배치)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중요한 보건정책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암 등록은 병의 원인을 밝히고, 암의 진단과 치료를 하는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연구 도구입니다.

- 암 역학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는 축적된 데이터를 사용하면서 시작됩니다.

- 생애를 통한 추구조사는 암 등록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환자에 대한 추구조사는 의사와 환자에게 규칙적인 검사 일정을 알려주고, 정확한 생존 정보를 제공합니다

5 . 암등록에서는 어떤 정보를 수집합니까?
>>인구학적 정보 : 나이, 성별, 주소지, 직업
진단 정보 : 암 초진일, 진단방법
암 정보 : 원발부위, 세포형태, 암진전도(병기)
치료 정보 : 수술, 방사선치료, 화학요법치료, 호르몬치료, 면역치료
추구조사 : 재발여부, 사망일 등

6 . 데이터는 어떻게 이용됩니까?
- 환자의 치료 결과, 삶의 질 등을 평가합니다.

- 암 감시를 위한 추구 조사 정보를 제공합니다.

- 여러 가지 데이터 항목별로 생존율을 계산합니다.

- 암 프로그램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 의료기관, 지역사회, 지역 단위로 자원을 할당합니다.

- 건강관리 제공자, 환자와 일반 대중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 암 발생을 보고합니다.

7 . 암 정보는 비밀로 유지됩니까?
- 환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환자에 관한 의학적 데이터들의 비밀은 엄격하게 유지됩니다.

- 집계된 통계 자료로의 이용 시에는 환자의 개인정보 없이 분석되고, 출판됩니다.

8 . 인천 암 등록본부는 암을 모터링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는가?
- 인천암등록본부는 인천지역에서의 암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 인천지역에서의 암 발생(새로운 진단)과 사망을 모두 조사하고 있습니다.

- 중앙암등록본부 등록자료, 중앙암등록사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인천 병원 및 외래 자료, 암 사망자료, 건강보험자료 등에 근거하여 자료를 수집합니다.

- 조사요원을 두고 주기적인 사례 확인 등의 능동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암의 발생과 사망에 대한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9 . 연구,계획,정책입안 등의 사용을 위해 인천암등록본부로 부터 어떤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
- 인천지역 암등록본부에서는 매년 암등록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암 발생률, 다빈도 암의 순서, 지역별 암 발생률 등의 자료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연구 목적으로 자료를 얻기 원하시는 경우는 정보공개규정에 따라 자료가 제공 됩니다.
정보공개규정은 본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ICR을 클릭하시면 좌측에서 볼 수 있습니다.

10 . 인천 암등록자료는 얼마나 완전한가?
ICR은 등록담당자들이 자료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1997년 현재 예측치 대비 인천암등록율은 4,046/4,190 = 96.6 %로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당시 인천지역 암환자 총 4,046명중 암에 대한 진단방법으로 조직병리학적으로 진단받은 환자는 2,858명으로 HV%(조직학적 진단율)는 70.6%로 나타났으며 임상적으로 진단된 경우의 대부분은 컴퓨터단층촬영, 초음파 같은 방사선 검사와 특수 생화학적 또는 면역학적 검사 등에 의한 것으로 정해진 임상진단기준에 해당될 때 암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또한 총 암환자 중 원발 미상인 암의 비율(PSU%)은 1.5%이었고 연령미상의 암환자 수는 0명으로 총 암환자에 대한 연령미상 암환자의 비율(UK%)은 0.0%이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인천암등록자료가 비교적 완전하다는 점을 말해줍니다.


   
   
   

400-711 인천시 중구 신흥동 3가 7-206 인하대병원 의료정보과내 /전화(032) 890-3287, 3290 / 팩스 : (032) 890-3293